우리 아이는 왜 말이 늦은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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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이 늦은 이유는 개인내적인 요소와 개인외적인 요소로 나뉠 수 있는데,
개인내적인 요소에는
인지능력부족, 발음기관의 운동성 부족, 뇌의 언어기능영역의 결함, 정서적인 결함, 감각 자극 진행 과정 이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개인외적인 요소는
대부분 외부자극의 결여, 즉 애착 형성시기에 보호자와의 적절한 관계형성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성 결여, 맞벌이 부부의 보모양육에 의한 언어 환경 자극 결여, 보호자의 심리적인 상태의 문제로 인한 언어자극 결여, 부적절한 환경에 의한 아동을 향한 관심 결여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 때문에 무조건 아동이 언어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런 환경에서도 대부분의 아동들은 전혀 언어에 문제가 없이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극 수용능력, 일반화능력이 부족한 아동들 즉, 개인내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 이런 환경에 접하게 되면 언어발달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개인내적인 요소에는
인지능력부족, 발음기관의 운동성 부족, 뇌의 언어기능영역의 결함, 정서적인 결함, 감각 자극 진행 과정 이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개인외적인 요소는
대부분 외부자극의 결여, 즉 애착 형성시기에 보호자와의 적절한 관계형성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성 결여, 맞벌이 부부의 보모양육에 의한 언어 환경 자극 결여, 보호자의 심리적인 상태의 문제로 인한 언어자극 결여, 부적절한 환경에 의한 아동을 향한 관심 결여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 때문에 무조건 아동이 언어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런 환경에서도 대부분의 아동들은 전혀 언어에 문제가 없이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극 수용능력, 일반화능력이 부족한 아동들 즉, 개인내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 이런 환경에 접하게 되면 언어발달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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